본문 바로가기
내가 알리고 싶은 구별 없는 정보들

세계에서 제일 영양가 없는 야채는? 오이의 진짜 효능

by 생생 재팬 동안 2022. 5. 15.
728x90
반응형
오이는 정말 영양가가 없는 야채인가??

 

 

 

5월이 끝나고 6월로 접어들기 시작하면 오이와 같은 야채들이 한 번에 성장을 한다고 합니다. 소금에 절인 오이나 장아찌? 나 오이무침 같은 오이 반찬들은 너무 맛있어서 과식을 하게 되는데요, 이 오이 정말 영양가 있는 야채인가? 하고 저는 항상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이의 영양가!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이가 세계에서 제일 영양가가 없는 야채라고 하는 이유

 

오이는 세계에서 제일로 영양가가 없는 야채 로서 기네스북에 게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와? 정말이었네요)

하지만 이것은 조금 오해가 있습니다. 기네스 월드 레코드에 게재되어있는 기록명은 [Least Calorific fruit]로 직역을 하면 칼로리가 제일 적은 야채라고 되어있습니다. 칼로리는 일본어로 의역하면 영양가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일본 사람들에게는 세계에서 제일 영양가가 없는 야채를 오이라고 생각해버리는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한마디로 칼로리가 적은 거죠!


 

◆오이는 영양가가 정말로 있을까?

 

 

그러면 오이의 효과와 효능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오이는 약 95%가 수분으로 되어있으며 100g당 약 14kcal로 아주 저칼로리 식재입니다. 영양소 중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아래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 및 붓기 개선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간 오이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붓기 또한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

칼륨의 나트륨 배출 효과에 더해 향기성분(식품에 포함되는 휘발성 물질로 향기를 가진 것을 말한다) [피라 진]이 혈액을 부드럽게 해 주며 혈액 응고를 억제시켜줍니다.

→여름철 열사병 및 축 쳐지는 것을 완화

수분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이뇨작용이 있는 오이는 체내에 담겨 있는 열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 부족은 여름철 열사병이 되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오이는 여름철 수분과 칼륨을 보충해주는 아주 효과적인 식재라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

오이는 그대로 생으로 먹어도 씹는 맛이 있기 때문에 확실히 잘 씹음으로써 만복 중추를 자극해줍니다. 한마디로 배가 부르게 해 주죠! 최근에 발견된 인지질가수분해효소(phospholipase)라고 하는 효소는 체내의 지방들을 분해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더더욱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미용효과

뭐 이거는 어느 누구나 아시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이에 포함되어 있는 시리카라고 하는 미네랄에는 피부, 손톱, 머리카락의 노화방지나 수복 작용을 해줍니다.


이렇게 살짝 오이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 아무리 수분이 95%라고 하지만 착실하게 영양소가 들어가 있네요!

오이 냄새 싫어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엄청 좋아하는 식재료라 일주일에 3번은 먹는 것 같네요 ㅎㅎ

 

곧 다가오는 여름철 오이음식 많이 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