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알리고 싶은 구별 없는 정보들

이제 담배 한번 끊어보자! 금연하는 방법

by 생생 재팬 동안 2022. 1. 29.
728x90
반응형

어떻게 금연을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금연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금연의 준비나 담배를 피우고 싶어 졌을 때의 대처법 등등 도움이 되는 지식을 조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두 금연 화이팅 해봅시다!!

 

 

담배 어떻게 참지... 

전 세계 흡연 인구 13억 정도가 된다고 어떤 뉴스에 본 적이 있는데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나는 왜 못 끊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지금 바로 금연할까요?

 

금연을 개시하는 날을 설정

우선은 금연을 개시하는 날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자기가 기억하기 쉬운 날, 기념일이나 1의 숫자가 붙는다던지입니다. 쉬는 날에 흡연을 더 많이 하시는 분은 일을 하는 날부터, 일 하시면서 더 많이 담배를 피우시는 분은 휴일부터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금연 개시일을 결정하면 달력에 ㅇ를 그리시던가 뭔가 금연 선언서를 만들어 보기 쉬운 자주 보이는 곳에 붙이시면 금연을 하는데 더욱 의욕이 높아집니다.

또 자신이 왜 금연을 하는지 이유를 정확히 내는 게 중요하며 금연을 하실 때 힘들더라도 초심으로 돌아가 금연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태우고 싶다는 마음의 대처법

금연을 시작하고 2~3일이 최고로 금단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살짝 개인 차이가 있기는 한데 10~14일까지는 참기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금단 증상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있는데요

 

●담배를 태우고 싶다는 욕구

●졸림

●짜증을 많이 내고 침착하지 않다

●두통

●몸이 피곤하다

 

금연을 시작하고 며칠간은 흡연하고 싶다는 생각이 하루에 몇 번씩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때에 어떤 대처를 하면 흡연을 하지 않고 참을 수 있는지 사전에 생각해 두는 것으로 흡연하고 싶다는 기분을 컨트롤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고 싶다는 생각은 하루 종일 계속 드는 게 아닙니다. 3~5분 정도입니다. 흡연하고 싶을 때 수첩 등에 메모를 하시고 그 순간이 오면 3~5분간 다른 행동을 하시던가 담배 대신될만한 것을 사전에 생각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갑자기 흡연하고 싶을 때에도 빠르게 대처가 가능해집니다.

금연을 시작 전 7일간은 흡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스스로 생각해낸 대처법을 사전에 실시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대처법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방법을 생각해내어 대처합시다.

아래에 예시가 있습니다.

흡연하고 싶을 때 대처로 하는 행동
아침에 일어나서 즉시 얼굴을 씻거나 양치를 한다.
식사 후  양치를 한다.
출근중인 차 안에서 큰소리로 노래를 듣거나 껌을 씹는다.
직장 휴식 시간에 직장사람들한테 금연선언을 말한다.
음주 시 물을 옆에 두고 태우고 싶을 때마다 마신다.

 

어? 잠깐만 이라는 감각을 몸에 익히는 게 필요하다.


[무의식 중에 담배를 피우게 된다], [나도 모르게 불을 붙이고 있었다]라고 하는 것은 흡연자라면 한 번씩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무의식 중에 담배를 피우면 금연을 시작해도 무의식 중에 담배에 손이 갈 수 도있습니다.

 

금연을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의식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와 다른 유명 상표의 담배를 태워 보시거나 담배를 가진 손을 바꾸어 보거나 [담배를 피우고 있다]라는 의식을 가지고 흡연해봅니다. 가능하면 단시간이라도 금연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자신을 칭찬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약을 먹어보는 것도 좋다.

금연에 확실히 도움을 주는 금연 보조약을 먹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니코틴 껌이나 니코틴 패치, 금연 외래로 처방되는 발레니크린 등 자신의 힘만으로 금연하는 것보다 훨씬 편하게 금연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스포츠를 해본다.

 

운동을 해서 땀을 흘리는 것은 가벼운 항우울제 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체중조절에도 또한 도움이 되므로 금연 중에는 가능한 한 신체를 움직이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취미를 가진다.

흡연 이외에 자신이 열중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취미에 몰두하는 것으로 스트레스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취미가 없다고 하시는 분도 이 기회에 한번 자신이 열두 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을 풀어본다.

예를 들어 온천이나 사우나에 가거나 마사지를 받아보거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을 
시에는 마음에 드는 공원에 가거나 집 근처 등산을 해보시거나 기분을 느긋하게 해 줄 만한 공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금연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정보들이었는데요, 담배를 피우는 것은 좋은데 나 하나 때문에 가족들이나 친구, 동료들까지 간접흡연을 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